직업생활에서의 의사소통



안녕하세요 푸우시로 입니다.

최근에 모 대학에서 NCS 직무능력 기초교육을 진행하면서..

준비했던 자료들을 일부 발췌해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의사소통이라는 단어는 영어로 'Communication'인데 이 단어의 원래 뜻은 "상호 공통점을 나누어 갖다"로 라틴어 "Communis - 공통,공유" 에서 나온 유래한 말이라고 한다. 


상호 공통점을 나누어 가지려면 혼자는 더더욱 안되고, 두 명 또는 그 이상이어야 만이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일방적이어서는 안되고 쌍방이 마치 던지고 받는 캐치볼 놀이처럼 주고받는 방식이어야 하겠다. 


따라서 의사소통을 굳이 정의해 본다면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의사의 전달과 상호교류가 이어진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떤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해서 정보, 감정, 사상, 의견 등을 전달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아침에 눈을 뜨고 잠자리에 들기까지, 끊임없는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부부 사이라면 부부지간에, 자녀가 있다면 자녀와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하지만 직업 생활에 있어서 의사소통이란 공식적인 조직 안에서의 의사소통을 의미하기 때문에 또 다른 의사소통 방법이 필요하다. 


직업 생활에서의 의사소통은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고, 조직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정보를 전달하고, 설득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  ncs.go.kr - 산업인력관리공단 / 국가직무능력표준 / 교수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