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법] - STAR 기법 소개

[이미치 출처 : pixabay.com]


STAR 기법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것인데요, 처음 자소서를 쓸 때 막막하거나 무슨 내용으로 써야 할지 잘 모를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STAR라고 단어를 들으면 무슨 별 이나 유명인이 떠오를 텐데, 사실은 상황(Situation) - 임무 (Task) - 행동 (Action) - 결과 (Result)의 영문 첫 글자를 따온 겁니다. 



위의 네가지 단어를 간단히 풀어보겠습니다.


Situation - 주어진 업무 상황이나 배경, 히스토리

그 상황이 왜, 어떻게 발생했는지?, 그 일을 왜, 어떻게 처리하려고 했는지?를 설명한다.



Tast - 맡은 업무의 임무, 역할이나 목표

그 당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당시 무슨 목표가 있었는지?를 설명한다.



Action - 취한 행동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어떤 행동을 취했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를 설명한다.



Result - 결과

결과적으로 어떤 성과를 내었고, 어떤 결과를 도출해 냈는지를 설명한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강점을 타인에게 어떻게, 얼마나 잘 효과적이며 간단명료하게 전달하느냐에 있습니다. 그럴 때 스토리텔링, SCAR 등과 같은 기법을 고급 지게 만들려다 보면 스스로 논리적인 모순에 빠지거나 했던 표현을 되풀이하면서 글의 한가운데서 허우적 거리게 되는 경향이 쉽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지 않은 초보 구직자가 자신의 스토리를 논리적이며 이야기의 흐름으로 전달하려는 경우 이 기법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덧1) 유익하셨다면 하트 뿅뿅~ 클릭 부탁드려요!

덧2) 링크를 포함한 공유는 되지만, 퍼가기는 금지 입니다.  구글링 해보면 다 나와요~~ ㅠ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