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VPS 라이트세일 - Plesk Hosting Stack 소개


작년부터 푸우시로닷컴(poohsiro.com)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해 오고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일종의 CMS이다 보니 이것저것 공부할 것도 많고 시간을 많이 할애하게 만들더군요.



※ CMS :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일부 포털사이트의 서비스처럼 갑자기 사라지지 않고 완전히 개인의 소유라 생각하니 애정도 많이 가고 시간을 할애해도 보람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문득, 이참에 나도 서버관리자가 되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어서 얼마 전부터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 스위프트코딩(swiftcoding.org사이트를 통해서 아마존의 VPS 라이트세일(Amozon Lightsail)을 알게 되었고 먼저 Softether vpn server 구축을 시작으로 서버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라이트세일 (Amazon Lightsail) : 


복잡하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아마존의 일부 웹서비스를 간소화하고 사용 콘솔을 간단하게 제작해서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VPS 상품


※ VPS (가상사설 서버, Virtual Private server) 란? : 


과거에는 한대의 서버에 수십 개 이상의 웹서버 공강을 임대 아파트처럼 분할해서 동일한 CPU 및 RAM같은  서버 자원을 각 입주한 웹호스팅 이용자들이 공용으로 나누어 썼지만, 최근 들어서 물리적 서버의 자원을 이미 나누어서 각 입주한 서버 이용자에게 그 자원을 할당해주는 방식을 이용합니다. 


비슷하기도 하지만, 웹호스팅처럼 입주한 누군가의 웹서비스가 동시 접속자가 갑자기 폭주하게 되면 다른 웹서비스도 영향을 받는 것과는 달리 VPS 이용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초부터 CPU나  RAM 자원을 할당받아서 쓰는 것이기 때문에 마치 물리적 서버를 혼자 쓰고 있는 것과 같은 환경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의 물리 서버를 혼자 다 쓰기에 비용 부담이 있다면 VPS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방법 입니다.  



그러다가 좀 더 욕심을 내서 워드프레스를 수동을 설치해 보고자 하는 욕심에 아파치,PHP,Nginx,DB 등등을 공부하면서 수십 번 서버를 생성하고 삭제하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얼마 전 아마존 라이트세일(Amozon Lightsail)에서 10달러 인스턴스 Plesk를 출시했다는 것을 알게 됬습니다. 지금 열심히 세팅해보고 워드프레스도 깔아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어럽네요.. ㅠㅠ 




Plesk에 대한 아마존 라이트세일(Amozon Lightsail)의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Plesk Hosting Stack on Ubuntu 17.5.3

Plesk로 구동되는 홈 스택을 사용하여 Amazon Lightsail과 AWS에서 웹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빌드, 보호 및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모든 웹 기반 서버 관리 및 보안 도구 외에도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WordPress 자동화가 포함됩니다. 이 기능은 웹 전문가의 작업을 간소화하며 고객에게 필요한 확장성, 보안 및 성능을 제공합니다.






Lightsail에서 Plesk 설정 및 구성

최종 업데이트 : 2017 년 11 월 29 일

Lightsail에서 다음 기능을 포함하는 Plesk 호스팅 스택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자동화 기능을 갖춘 WordPress Toolkit

  • SSL 인증서에 대한 지원 암호화 및 단일 인스턴스에서 암호화 된 (HTTPS) 트래픽 구성

  • 인스턴스와의 파일 전송을위한 FTP 액세스

  • 도커 프록시 규칙

  • Plesk 방화벽, 로그 및 ModSecurity를 ​​포함한 웹 기반 서버 관리 및 보안 도구



하지만 DNS, Email 등등 설정할게 너무나 많네요! 나중에 시간을 내어서 가입방법부터 서버 설정까지 하나씩 올려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