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굽은 길과 곧은 길 중 어떤 길일까

 

어느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퍼왔습니다.

 

 

■ 출처 : 보배드림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strange&No=2659784

 

일반인 멘트 레전설 | 보배드림 유머게시판

 

www.bobaedream.co.kr

 

정신없이 살다 보면 뒤를 돌아다볼 여유가 없을 때가 있습니다. 앞만 보면서 달리는 거죠.

 

나는 정말 앞을 향해 열심히 뛰었는데, 정말 바르게 살아왔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멈춰 서서 뒤를 돌아보면 내가 왜 그때 왜 그런 결정을 했을까?, 내가 왜 그때 그런 말을 했을까?라는 후회가 밀려옵니다.

 

기차를 타고 앞을 보면 곧은 길인거 같은데, 직진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그 후 뒤를 돌아다보면 길이 굽어져 있다는 표현이 정말 맞는 비유인 것 같습니다.

 

내가 사는 인생의 길은 어찌보면 직진에 가까운 완만한 곡선인 것 같습니다.

 

물론 밭을 갈면서 자꾸 뒤돌아 보면 곧은 도랑을 팔 수는 없지만, 그래도 도랑을 파고 다음 도랑을 팔 때 한 번씩은 뒤를 돌아다보면서 복기와 함께 자신의 살아온 삶의 길을 점검해 볼 필요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6)

  • 2020.02.02 16:54 신고

    어느길이냐 보다는 올바른 길로 가고 있느냐의 방향성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직진이라고생각했던 길도 크게 보면 돌아가는 곡선일수도 있죠.

  • 2020.02.03 13:12 신고

    모두들 앞만 보고 달리는 세상에 살다보니. 한번씩 돌아보며 길을 정돈해야겠네요^^

  • 2020.02.08 07:16 신고

    산을 오르다 뒤를 돌아봤습니다.
    정말 힘들게 걸어왔던 그 구불구불한 길들이 다 아름다운 풍경으로만 보이더군요. 내 발로 저길 다 지나왔구나 대견하기도 하구요.
    인생도 그렇겠죠. 곧은 길과 굽은 길, 오르막과 내리막을 다 거치고나면 아름답고 보람차게 보일거에요.
    그런 인생을 살아가고 싶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