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첫 대면 첫 마디 첫 인상의 중요성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면접에 상당한 부담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그러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에 한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그것은...



키워드 자기소개법 입니다. 



키워드 자기소개법은 자기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긍정 키워드를 이용해서 짧은 시간 동안 상대방에게 강한 임팩트 있는 좋은 첫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중 하나 입니다.


면접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끊임없이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헤어집니다. 헤어진 후에 그 사람이 좋은 인상으로 남았다면 사회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따라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싶다면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외모나 표정을 제외한 첫마디도 매우 중요합니다. 




왜 그럴까요?  몇가지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  첫 대면에서 상대방의 인상은 10초 내로 결정되게 됩니다. 면접실에 들어갔을 때 상대방의 외모나 표정도 중요하지만 말투나 그 사람의 첫마디도 무척 중요합니다. 첫 대면에서의 첫마디가 그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두 번째 :  단답형 대화방식은 NO!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묻는 말에만 짧게 대답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러면 그 사람과의 대화는 얼마 못 가서 단절되게 되고 무척 애매한 분위기로 흘러가 버리고 맙니다. 자기 소개 할때도 마찬가지로 오직 자기이름 석자만 말 말하고 앉아 버리는 단답형 자기소개 방신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어렵습니다. 





세번째 :  상대방을 처음 만났을 때 청각적으로 받는 영향이 40%에 달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물론 그 사람의 목소리나 말투도 포함이겠지요.  자기 자신을 그저 "안녕하세요! 000에서 온 000입니다!" 라고 소개하기 보다, 좀 더 좋은 인상을 줄수 있는 첫마디가 중요합니다. 






네 번째 :   한번 정해진 인상은 바꾸기가 불가능하다. 한번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이 회사의 대표나 임원이라면 어떤 사람을 우리 회사의 직원으로 뽑고 싶습니까? 또는 계약을 맺기 위해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면 과연 누구를 선택하고 싶겠습니까? 당연히 성실하게 우리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해줄 사람이나 믿음이 가는 사람을 선택하겠지요. 그런데 역설적 이게도 이것이 첫 대면에서 거의 결정이 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취업캠프나 멘토링에 강사로 참여할 때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교안중에 일부 내용을 발췌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키워드 자기소개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 여러분! 화이팅! 면접~~!! 가즈아!!!!!





◆ 아래의 내용은 제가 외부강의에 사용하는 강의 재료의 일부임을 미리 밝힙니다.  

◆  본 내용을 허락 없이 무단 배포하거나 사용을 금지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