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레토의 80 대 20법칙을 아십니까

파레토의 법칙 - 포스트잇으로 해보아요

 

파레토의 80 대 20법칙을 아십니까?

 

이에 대해 위키백과에서는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킨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의 고객이 백화점 전체 매출의 80%에 해당하는 만큼 쇼핑하는 현상과 같은 것이지요.

 

이 법칙은 19세기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의 연구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파레토의 법칙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법칙을 좀 더 풀어서 설명하자면 결과의 80퍼센트가 흔히 그 결과를 내기 위해 기울인 노력의 20퍼센트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20퍼센트의 노력이 80퍼센트를 압도한다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간단한 예를 들면, 진공청소기로 카펫 청소를 할 때 먼지의 80퍼센트가량은 카펫의 20퍼센트 즉 사람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요.

우리는 매일 해야 할 일들가운데 파묻혀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중에 가장 중요한 일들은 몇 가지나 될까요? 


한번 시간을 내서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포스트잇에 적어서 목록으로 만들어 놓고 붙여서 가장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다시 떼어서 분류해 보면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10개 중 2개 정도일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깨달을 수 있는 것은 어떤 일은 가장 중요한 부분에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거의 끝난 것이나 마찬가지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오십보 백보, 대동소이 등의 속담이 떠오르는데요.

자신이 너무 바쁘고, 일에 쫒기면서 산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서 포스트잇으로 파레토의 법칙대로 한번 스스로를 분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4)

Designed by JB FACTORY